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
제목
철원소방서, 겨울철 동계 수난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 실시
작성자
철원
등록일
2025-01-21
조회수
57
내용

철원소방서(서장 이광순)21일 한탄강 승일교 하류에서 동계 수난사고에 대비한 인명 구조 훈련을 했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빙판 익수사고와 같은 수난사고에 대비하여 구조대원의 실전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구조대원의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계획되었다.

 

훈련은 실제 사고 현장을 가정한 상황 중심으로 진행되며, 구조대원들은 얼음물 익수사고 발생 시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장비 사용법을 익히게 된다. 얼음 제거 작업과 안전한 입·출수구 제작, 그리고 익수자 인양 과정 등 빙판 구조에서 핵심적인 작업을 숙달한다.

 

이와 함께, 잠수 물리 이론 교육과 잠수장비 유지관리 방법을 배우고, 건식잠수복 적응 훈련과 중성부력 유지 기술을 통해 잠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구조대원들은 상황별 수중탐색법과 익수자(마네킹) 구조 훈련도 진행하며, 수난 구조장비를 점검하고 사용법을 숙지하여 현장 대응력을 높였다.

 

박상섭 구조대장은 겨울철 빙판 사고는 구조대원들에게 높은 전문성과 신속한 대처 능력을 요구한다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구조대원들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순 철원소방서장은 겨울철 수난사고는 매우 특수하고 위험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구조대원의 현장 대응능력과 장비 숙련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구조대원들이 실전 경험을 쌓고, 다양한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철원소방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과 장비 점검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