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제목
철원소방서, 폭염 벌 쏘임 사고 주의 당부
작성자
철원
등록일
2025-08-14
조회수
15
내용
○ 철원소방서(서장 최임수)는 최근 폭염으로 인해 벌 쏘임 사고와 벌집제거 출동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4일 밝혔다.
○ 최근 기온 상승과 야외 활동 증가로 사고가 빈번해지고 있으며 특히 8~9월은 벌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다. 등산·농업·캠핑 중 벌집을 건드리는 사고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 소방서는 벌 쏘임 예방을 위해 향수·화장품 사용을 자제하고, 벌을 유인할 수 있는 강렬한 색상이나 반짝이는 액세서리 대신 무늬 없는 단색 옷 착용을 권장했다. 벌집 발견 시에는 직접 제거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하거나 방역 전문업체에 의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벌집을 발견하면 자세를 낮추고 천천히 이동해야 하며, 벌집과 접촉하면 머리를 감싸고 신속히 20m 이상 벗어나야 한다. 또한 벌은 단 성분 음료를 좋아하므로 탄산음료 등 달콤한 음료 섭취도 피해야 한다.
○ 벌에 쏘였을 때는 벌침을 빠르게 제거하고 쏘인 부위를 깨끗이 씻은 후 얼음찜질을 해야 한다. 구토나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신고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말벌 독성은 매우 강력해 신속한 응급조치가 중요하다.
○ 최임수 서장은 “무더운 여름철 벌에 의한 사고 예방을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도 안전수칙을 꼭 지켜주시길 바란다”며 “벌에 쏘였을 경우 신속한 응급조치와 119 신고를 통해 큰 피해를 막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벌쏘임 주의.jpg
(다운로드 수: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