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권역 지역 응급의료센터 업무 협의..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 논의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5-12-08
조회수
77
내용
○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오승훈)는 8일 10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외상센터 관계자들과 응급의료 업무협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이번 간담회에서 양 기관은 환자 이송과 치료 과정에서의 상호 지원 사항을 함께 논의했으며, 최근 타 시·도에서 발생한 응급실 수용지연(일명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건과 관련해 우리 도에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병원 전(前) 단계의 응급환자 이송 체계 개선에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주요 내용으로는 △ 응급실 수용지연 개선 방안 △ 응급의료체계의 구조적 한계와 병원 전 단계 역할 강화 △ 119법 개정안의 취지와 향후 적용 과제 △ 의료진의 법적 책임 부담 완화 등 다양한 현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으며, 현장에서의 여러 어려움을 공유하며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 강원소방은 응급상황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자 이송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의료취약지역의 중증환자 발생 시 지역응급의료기관에서 1차 환자평가와 응급진료를 시행하고 필요시 구급대가 후속 이송을 지원하는 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오승훈 소방본부장은 “응급의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병원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향후 도내 7개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도민이 신속하고 안전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